층의 풍경  /   Highsmith Po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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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은 꺼질 거예요

여러 해가 지나지 않아도 알 수 있어요

존재한다는 의식은 점점 또렷해질 것입니다

존재하는 의식이 사라질 것이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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움켜쥔 거대하고 빛나는 것들이 당신이 익숙해진 전부

밝혀질 비밀은 남아있지 않아요

죽음보다 나쁜 것들이 검은 대기에서 깨어나고 

의지가 없는 불은 당신 쪽으로 전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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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행하게도 내 목에 걸린 가시를 빼낼 수가 없어요.

외롭게 지켜보던 당신은 목 안 깊숙이 손을 넣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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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럴 리가 없지만 

얼마나 불가사의하고 불확실합니까

육중하고 유효한 시간에

어떤 위안도 얻지 못할 속도로 당신은 손을 거둡니다

귀를 기울여요

아직 살아있다는 것을 기꺼이 인정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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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까스로 버티던 둔탁한 얼음은 쩍 소리와 함께 사라집니다

바람은 근육도 움직이지 않은 채 조용히 듣습니다

목 안의 가시는 발화하는 말로 돋치고

당신은 뒷걸음질 칩니다

얼음 안개는 자줏빛 띠를 두르고 회색 풍경은 구부러지므로

접히다가 꺾이고 흩어졌다가 다시 붙고 휘어지며 뒤집힙니다

보이지 않는 눈과 잘린 귀에서 시작해요

중력의 몰락

긍지 높은 별들이 떨어져 바다는 끓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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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설명할 수 없는 힘으로 인내합니다

귀의 통증이 시작되고 이따금 코피가 흐릅니다

심연 맨 아래에 있어요

아무것도 닿지 않는 어둠에서 발은 계속 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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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 가쁘고 촘촘하고 끈질긴 보이지 않는 붕괴. 팔을 쭉 뻗어본다. 계속될 거라 믿어왔던 독실하고 부도덕한 풍경. 익숙한 세상은 고스란히 눈앞에 있는데 믿기지 않는 급작스러운 이별은 시커먼 밤이다. 텅 빈 세계, 사람들만 삭제한 비현실적 풍경, 팬데믹 초기에 미디어에서 보여주던 이미지는 공포 그 자체였다. 기후 위기와 코로나19 팬데믹이 겹치면서 전 세계 부의 지도는 쓰러지는 약자들을 밟고 폐허의 땅을 확장했다. 돈을 주고 산 시간으로 목숨을 연장하는 영화 <인타임> (In time, Andrew Niccol, 2011)속 현실과 지금의 현실은 평행이다. 애도조차 사치인 이미 익숙해진 이 생경한 세계를 우리는 어떻게 정의해야 할까?

웹 검색으로 이미지를 수집해 재배치하고 재구성하는 나의 작업은 현실을 새롭게 구성 가능한 것으로 드러내는 방식이었고 지금도 유효하다. 기존의 맥락에서 떨어져 나온 부스러기 같은 이미지 단편들은 재조합되어 새로운 사건의 주동자가 된다. 끝이 눈앞에 있지만 보지 않은 것으로 치부해왔던 삶은 끝났음을 인정하고 새로운 삶의 질서는 아직 떠오르지 않는 상태로 규정한 발명된 풍경을 제안한다. 다수의 이미지가 겹쳐 있는 화면은 봉합이 불가능한 깨진 세계를 재현하며 필연성이 정지한 파열의 풍경을 전시한다. 해체 직전의 얼굴은 더 이상 우리가 알고 있던 우리 얼굴은 삭제되었음을 상기시킨다. 레이어스케이프는 레이어(층)Layer와 랜드스케이프(풍경) Landscape의 합성어이다. 포토샵에서 여러 개의 레이어를 하나로 병합하면 가장 위에 놓인 이미지가 메인이 되며 다른 이미지는 일부만 남거나 삭제된다. 레이어 순서에 따라 장면이 바뀌는 레이어스케이프는 가장 위로 무엇이 떠오를지 모를 미결정 풍경이다. 여기에 단절과 절단의 지점을 강조한 일시정지 된 화면을 위한 장치로 노이즈가 등장한다. 렉(lag) 걸린 상태 즉, 지연이 발생하거나 오작동, 혹은 잘못된 출력이나 시스템 충돌을 드러낸 노이즈 묘사와 풍경을 재현한 회화적 표현의 대비로 인해 화면의 이질감은 배가된다. 레이어는 아직 병합되기 전이며 완전한 이미지는 떠오르지 않았다.